대부분의 성인 고기능 자폐, 아스퍼거 증후군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본인의 자폐에 대해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지능이 높은 아스피의 경우, 학습을 통한 사회화가 가능하여 성인이 되어 직장도 가지고 결혼도 하고 자녀도 생기게 됩니다. 그런데 학습을 통한 사회화로 학교생활이나 직장생활까지는 어떻게 적응한다고 해도 결혼을 하여 가정을 이루고 부모가 되는 과정은 일반적인 사회생활보다 훨씬 더 친밀한 커뮤니케이션과 교감, 이해를 요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마음이론이 없는 아스피의 경우 직장에서 굉장히 성공을 했거나 자신의 분야에서 인정을 받는 경우라고 할지라도 결혼 생활이나 가정 생활에서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스피 남편을 둔 아내들의 사연을 들어 보면 남편이 명문대를 나오고 똑똑하고 전문적인 연구분야에서도 인정을 받는 등 겉으로는 크게 문제가 없어 보이지만, 아내로서 느끼기에는 너무나 대화도 안되고 아내의 입장을 전혀 이해해주지 않고, 아이들과도 잘 지내지 못하는 등 남들에게 이해받을 수 없는 어려움이 큰 경우가 많습니다. 혹은 학업 성적도 우수하고 박사학위까지 취득했지만 사회생활을 잘 하지 못해서 결정적으로 취직이 안 된다는 경우도 많이 있구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문제가 고기능 자폐, 아스퍼거 증후군 때문일 것이라는 생각은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이유는 앞선 여러 글에서도 언급했듯이, 지금 성인이 된 세대가 어렸을 때에는 진단을 받을 가능성도 고기능 자폐에 대한 인식도 없었던 점, 그리고 많은 경우에 겉에서 봐서는 멀쩡하거나 똑똑하기까지 한 사람이 자폐가 있을 것이라는 생각을 하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자폐는 주로 유전성이 강하기 때문에 자녀의 진단 후에 부모의 자가 진단 혹은 인식이 뒤따르는 경우가 많은 이유도 그 때문이라 생각됩니다.
혹시 자녀 중에 자폐 스펙트럼 진단을 받은 경우가 있고, 결혼생활에 어려움이 많은데 그 원인이 주로 커뮤니케이션 문제, 공감과 이해의 문제에 있고, 좀처럼 이 문제가 해결도 안 되고 점점 악화되고 있다고 느낀다면 배우자 중 한 명이 고기능 자폐, 아스퍼거 증후군을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오늘은 배우자 중 한 명이 고기능 자폐, 아스퍼거 증후군이 있고, 나머지 배우자는 정형인인 뉴로다이버스 커플에 해당하는지에 대한 자가진단을 (정형인 배우자의 입장에서) 할 수 있는 질문지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본 질문지는 뉴로다이버스 커플에 대한 연구로 하버드에서 박사 학위를 받고 실제로 뉴로다이버스 커플로 살아 온 Anne Janai가 운영하는 Real Mixed-neurological 라는 웹사이트 (https://mixedneurological.com/) 에서 발췌하여 번역했습니다.
1. 배우자/연인과의 친밀한 관계에서 뭔가 매우 일반적이지 않은 문제가 있다고 느끼나요?
2. 본능적으로 당신 커플의 문제가 다른 사람들이 일반적으 맞닥뜨리는 문제보다 훨씬 복잡한 것이라는 느낌이 드나요?
3. 다른 사람들에게 당신의 관계에 대한 걱정과 우려를 이야기하면 사람들이 믿지 않거나 오해를 한다는 생각이 드나요?
4. 당신은 혼란스러운가요?
5. 배우자와의 친밀한 관계에서 신체적, 성적, 경제적, 정서적 혹은 정신적 학대로 고통받고 있나요?
6. 커뮤니케이션이 당신의 관계에서 가장 큰 문제인가요?
7. 당신의 배우자/연인이 사회적인 맥락에서 당신을 부끄럽게 만들거나 창피를 주나요?
8. 당신의 배우자/연인은 과도하게 세부적이고 장황하게 말을 하며 다른 사람들을 지루하게 하거나, 다른 사람들을 불쾌하게 하거나 사적인 이야기를 아무에게나 하나요?
9. 당신의 배우자/연인은 너무 조용하고 회피적인가요? 혹은 정반대로 다른 사람들이 대화 중에 끼어들어 자신의 말만 하는 경향이 있나요?
10. 당신의 배우자/연인은 공감을 하거나, 지지를 해주거나 감정을 공유하는 것을 어려워 하나요?
11. 당신은 감정적 결핍때문에 고통받고 있나요?
12. 당신의 배우자/연인은 정해진 틀, 루틴에 집착하고 융통성이 없거나 심하게 흑백논리적인 사고를 하나요?
13. 당신의 배우자/연인은 무언가에 집착하는 경향이 있거나 과도하게 완벽주의 성향이 있나요?
14. 당신의 배우자/연인은 일이나 특정 취미 혹은 아주 특정된 관심 분야에 과도하게 많은 시간을 쏟고 자신의 흥미나 욕구를 충족하려고 하나요?
15. 당신의 배우자/연인은 섹스에 아예 관심이 없거나 혹은 정반대로 섹스에 너무 집착을 하나요?
16. 부부/커플 상담을 받을 때 당신의 입장을 잘 이해 받을 수 없다는 느낌이 들고 성공적이지 못한 경험이 있나요?
위 질문들에 대부분 '예'라고 답을 한다면 당신은 뉴로다이버스 커플의 정형인 배우자일 가능성이 큽니다.
우리가 흔히 생각할 때 자폐라고 하면 눈에 보이게 언어발달이 늦거나 다른 사람들과 전혀 어울리지 못하고 자기만의 세계에 빠져 있는 모습을 떠올립니다. 하지만 아스퍼거 증후군, 고기능 자폐는 언어 발달과 지능에 문제가 없으며 사회적인 욕구나 감정도 그 인식이 더디거나 둔하기는 해도 분명 있기 때문에 겉으로 보아서는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그러나 부부관계나 연인관계에서 상대방이 경험하게 되는 이러한 어려움과 특징들은 분명 자폐 성향에 기인한 것입니다.
가끔 제 남편은 본인의 자폐 성향은 상당히 약한 편이라고 제게 이야기합니다. 물론 틀린 말은 아닙니다. 하지만 휠체어가 필요한 사람이 다리를 모두 잃었기 때문에 휠체어에 앉아 있든, 다리는 있지만 어떤 다른 이유로 스스로 걸을 수 없어서 휠체어에 앉아 있든 걷는 데 휠체어가 필요한 상태인 것은 같습니다. 자폐 스펙트럼은 그와 같이 생각해야 한다고 봅니다. 아무리 약한 증상이라도 자폐 스펙트럼에 있는 사람과 정형인의 뇌구조는 다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의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고 부부나 연인과 같이 서로간의 교감과 공감, 이해와 대화가 본질이 되는 관계에서 이러한 차이를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눈으로 보이는 장애는 쉽게 배려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눈으로 보이지 않는 발달 장애에 해당하는 자폐, 그 중에서도 더 잘 보이지 않는 고기능 자폐는 사실 휠체어와 같은 도움이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그 사실이 간과되기가 쉽습니다. 그러나 이를 간과하는 순간 그 관계에 있는 당사자들은 더욱 큰 어려움에 처하게 되고 장기적이고 가까운 관계에서 발생하는 정신적 상처들은 트라우마가 되어 우울증, 불안, 공황장애 등 더 심각한 정신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이런 어려움을 겪고 계신 정형인 배우자라면 좀 더 정확히 공부하시면 좋겠습니다. 나아가 받을 수 있다면 배우자가 진단을 받도록 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다음에 기회가 된다면 성인 아스퍼거의 진단에 대한 내용, 배우자에게 아스퍼거 증후군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는 방법 등에 대한 주제도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본 블로그의 정보와 글들이 힘든 결혼생활, 연인관계를 유지하고 계신 많은 정형인 배우자/연인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자폐스펙트럼 정보 > 내 남편 (내 남자), 아스퍼거 증후군일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스퍼거 증후군이 있는 남자, 어떻게 알 수 있을까? - 3편 (2) | 2021.07.27 |
---|---|
아스퍼거 증후군이 있는 남자, 어떻게 알 수 있을까? - 2편 (0) | 2021.07.26 |
아스퍼거 증후군이 있는 남자, 어떻게 알 수 있을까? - 1편 (3) | 2021.06.18 |
아스퍼거증후군이 있는 남자, 왜 알아 차려야 할까? (0) | 2020.09.15 |
내 남편, 아스퍼거 증후군일까? 성인 아스퍼거 증후군 특징 - 1편 (0) | 2020.07.21 |